320x100

최근 들어 직장인 온라인 부업으로 티스토리 vs 네이버 블로그 중 무엇을 선택할지 많은 분들께서 고민을 하시고 계시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각 블로그마다 어떠한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간략하게 정리하여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설명드리기 전에 티스토리는 구글 기반이고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로직 기반입니다. 그렇기에 전혀 다른 수익 방법들이 있으므로 읽어보시고 고민하시는 부분이 해결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의 특징과 장단점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기반의 이 블로그는 광고수익을 주로 하며 이웃을 맺는 것보다는 정보성 글들을 통해 수익을 내는 부업입니다. 본인이 알고 있는 전문적, 비전문적 정보들을 글로 적어 사람들이 글을 보는 동안 광고를 클릭하게 되면 수익이 발생하는 방식입니다. 당연히 광고를 클릭하지 않으면 수익이 없겠죠. 하지만 광고를 클릭하게 끔 만들 수 있는 잔 기술들이 있다 보니 초보자도 쉽게 광고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구글 자체가 유튜브, 티스토리처럼 광고로 수익을 얻는 회사다 보니 방문자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장점

수익의 한계가 없고 단독적으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정보, 지식만을 제공하고 광고 수익을 얻기 때문에 일적으로 누군가와 부딪힐 일이 없습니다. 블로그 자체가 직관적이고 우리가 알게 모르게 클릭하는 광고들이 많다 보니 글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수익은 기하급수 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단점

수익의 한계가 없지만 그만큼 처음부터 수익이 나지 않습니다. 독립적으로 일을 할 순 있지만 티스토리의 특성상 퍼스널 브랜딩이 힘든 점이 있습니다. 정보의 한계가 있다면 소재가 떨어질 수 있고 초보자의 경우 처음에는 인터넷 검색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데에 많은 시간이 들 수 있습니다. 온라인 노가다라는 말이 해당 블로그 부업에서 나온 말인 만큼 시간을 어느 정도 갈아 넣어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로직 기반으로 된 이 블로그 부업은 국내에서 제일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고 있고 한국인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대중화되어 있습니다. 사람들과 소통을 즐기고 내 사람, 단골을 만들고 싶으시다면 네이버 블로그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본인이 오프라인 사업을 하고 있다면 홍보용으로 이용할 수 있고 맛집을 공유하여 이웃을 늘려 이후 내 몸값을 올리는 방식으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장점

수익의 한계가 없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와는 다르게 자신 스스로 브랜딩을 할 수 있습니다. SNS와 같은 맥락으로 유명세를 떨치게 되면 그만큼 수익 또한 엄청나게 늘어나게 되며 주위에 사람, 인맥이 늘어나게 됩니다. 활발한 활동이 가능하며 기자단, 체험단 등 제품을 무료로 받고 사용을 해볼 수 있으며 마케팅 비용까지 챙길 수 있으니 여러모로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블로거지만 오프라인 활동을 즐기신다면 맛집 공유, 직접 활동하는 행동들을 사진을 찍어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고 내가 조금 내향적이다 하신다면 화장품, 집안일 꿀팁 관련된 글들을 촬영하여 운영하시면 됩니다.

 

단점

처음부터 유명해지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고 오히려 손해를 보면서 블로그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이 가능한 만큼 유명세를 이어가다 한 번의 실수로 모든 걸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지 관리 또한 중요하며 평소에 자기 관리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홍보 활동을 하더라도 업체에 잘 못 찍히게 되면 돌이키기 힘들 수 있으니 이점 또한 운영하실 때 유의하셔야 합니다.

 

두 가지 모두 블로그에 글을 쓴다는 점에선 모두 동일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조금 오프라인형이 많고 많은 사람들과 소통을 통해 진행하는 부업이라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집에서 시간을 들여 정보성, 지식형 글들을 수집하고 쓰며 수익을 올리는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같은 업종이지만 전혀 다른 형태를 띠고 있다 보니 자칫 반대로 운영하다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냥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티스토리는 주위에 사람을 모은다기보다 필요한 정보만 주고 읽는 사람 또한 필요한 정보만 획득하면 그만이고 이 블로그의 주인이 누군지 이름이 뭔지도 모를 때가 더 많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업체, 개인이 자신의 화장품을 홍보하기 위해 인플루언서를 찾는다면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평판등이 중요하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에게 노출된다 보시면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