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 가격이 하락하는 이유
주류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유통되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직장인, 대학생 성인 모든 연령층에서 즐기고 있고 과거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많은 양의 판매가 유지되고 있는데요. 판매량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왜 계속해서 주류의 가격이 하락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주류의 가격 하락에 제일 큰 비중을 두고 있는 이유 중 한 가지로는 최근 주류의 물가가 굉장히 높아져 있는 상태였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지갑이 계속해서 닫혀있게 되면서 식당, 업소등에서는 주류의 단가 하락 외에는 더 이상 방법이 없다고 판단되어 어쩔 수 없이 조금씩 낮추고 있는 추세입니다.
당연하게도 국가경제가 좋지 않으니 자연스레 직장인들의 연봉도 매해 동결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면서 이에 따라 소비활동은 줄어들게 되어 상품들의 가치가 하락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경제가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국가에서는 어떠한 조치도 하지 않고 서로 이권다툼에만 목숨을 걸며 정치싸움만 하고 있으니 국민들의 가계는 더욱 힘들어지는 것이죠.
장기적인 가격 하락으로 겪을 부정적인 영향
식품류 군의 가격하락으로 인해 가계에 안정감을 준다면 단기적으로는 경제가 안정되고 소비자들의 활동 촉진에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다만 장기적으로 가격이 하락된다는 것은 주류판매업자, 자영업자들에게는 굉장히 부담을 줄 수 있는데요. 동네 식당 중 1군데에서만 가격을 내리더라도 보통은 주변 상권들은 모두 똑같은 선에서 가격 하락이 이뤄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가게 이익률이 낮아지게 되면서 여러 가지 세금, 임대료, 직원 임금들을 고려했을 때 오히려 역마진이 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는 극단적으로 봤을 때 또 다른 경제위기를 낳을 수 있고 자영업자들의 폐업률이 더욱 높아지게 되면서 중산층이 서서히 사라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빈부격차는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무조건적인 가격 하락보다는 경기가 좋지 않을 때에는 국가가 적극적으로 개입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원래 시장은 자유경제 체제가 가장 이상적이면서도 현실적이지만 주류나 의식주 같은 공공의 이익이 확실할 때에는 지원사업과 사회복지 제도는 꼭 필요합니다.
결론
단기적인 주류의 가격하락은 소비활동을 촉진하고 경제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는 이번 단가 하락은 굉장히 긍정적인 현상입니다. 물론 장사가 그만큼 안된다는 말이기 때문에 과정적으로는 좋지만은 않지만 결과적으로는 괜찮은 판단인 듯합니다.
다만 이것이 장기적으로 유지될 경우 앞서 말씀드렸듯이 자영업자들의 폐업률이 증가하게 되면서 경제위기가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정가격은 무조건적으로 유지를 해야 하고 그것도 어렵다면 다른 상품 혹은 서브상품에서 마진율을 높이는 방식으로 가게를 운영할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의 대한민국은 서서히 경제성장률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정치인들의 이권다툼이 아닌 기업, 자영업자들의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동시에 일자리가 창출되는 이러한 사업들에 굉장히 공격적인 투자를 해야만 합니다. 결과적으로 물가의 안정화, 일자리 창출, 기업 및 자영업자들의 성장을 통해 이러한 위기는 금방 해결될 수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