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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 각 오픈마켓별 장점 단점 정리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각 마켓별 장점 및 단점을 한눈에 파악하기 쉽게 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제가 현재 이 직종에서 돈을 벌고 있고 직장 다니면서 했던 거라 제가 직접 경험해 본 걸 도태로 느낀 점을 앞으로 쇼핑몰 시작하실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하여 글로 적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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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터넷 쇼핑몰 (스마트스토어, 쿠팡, 위메프, 11번가, G마켓, 옥션, 롯데ON)

각 마켓별 특징과 장단점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스마트스토어 

최대등록 상품수: 10,000개 (초보기준)

장점: 6%의 낮은 서비스이용 수수료, 많은 이용자 보유, 앱이 직관적이며 주문처리, 취소/반품/교환처리가 아주 쉽게 되어있음, 빠른 정산, 반품철회 직접가능, 사업자등록증 없이 가입가능, 쉬운 진입장벽

 

단점: 광고 진행 시 높은 광고비, 가격 경쟁이 안 되는 제품일 때 상단 노출이 상당히 힘듦, 경쟁력이 없으면 판매하기 힘듬

 

② 쿠팡

최대등록 상품수: 10,000개 (초보기준)

장점: 가격 경쟁력 있는 제품의 독점화 가능, 경쟁력 높은 제품은 제트배송, 로켓배송등 쿠팡에서 직접 관리해 줌, 상대적으로 낮은 광고비, 많은 이용자 보유

 

단점: 12%의 높은 수수료, 이슈발생 시 서류제출을 하지 않으면 판매중단 통보받음, 고객 반품 시 3일 뒤 자동반품처리, 고객위주의 마켓, 직접 반품철회 불가능

 

③ 위메프

최대등록 상품수: 10,000개 (초보기준)

장점: 신규입점 업체 낮은 수수료제공(행사 시에만 적용), 담당 MD들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가격 경쟁력이 있으면 네이버 쇼핑 상위노출 가능

 

단점: 기존업체 높은 수수료 14.30% 적용 비교적 높은 수수료, 이용자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음, 월매출 100만 원 달성시 추가이용료 55000원 지불해야 함, 제휴채널에서 판매 시 2% 추가수수료 적용, 앱에서 주문처리, 취소, 반품, 교환 처리가 안됨

 

④ 11번가

최대등록 상품수: 5,000개 (초보기준)

장점: 신규입점사에 낮은 수수료 6% 적용, 마니아층이 많은 편, 쿠폰적용 및 제휴채널 할인제공으로 상단노출 가능, 한 사업자당 4개의 판매채널 생성가능, 11번가에서 자체 할인 적용(일정 부분 판매자부담)

 

단점: 기존업체 높은 수수료율 책정 11~15%, 가격 경쟁력 없을 시 새로운 유입이 적음, 제휴채널에서 판매 시 2% 추가수수료 적용

 

⑤ G마켓/옥션 (ESM PLUS)

최대등록 상품수: 각 채널당 5,000개 (초보기준)

장점: 마니아층 많은 편, 쿠폰적용 및 제휴채널 할인제공으로 상단노출 가능, G마켓/옥션은 묶어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두 채널을 한눈에 파악하기 쉬움, 마켓에서 자체 할인 적용(일정 부분 판매자부담)

 

단점: 높은 수수료율 책정 11~15%, 가격 경쟁력, 제품 경쟁력 없을 시 판매가 안됨, 제휴채널에서 판매 시 2% 추가수수료 적용

 

⑥ 롯데ON

최대등록 상품수: 2,000개 (초보기준)

장점: 마켓에서 자체 할인 적용(일정 부분 판매자부담), 제휴채널 상단노출 가능, 롯데 홈쇼핑덕에 마니아층이 두터움.

 

단점: 높은 수수료율 책정 11~15%, 제휴채널에서 판매 시 2% 추가수수료 적용, 낮은 최대등록 상품수

 

제휴채널이란: 네이버, 다나와등 다른 사이트에서 판매가 가능한 옵션

 

이렇게 각 마켓별 장단점을 적어봤는데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사업자등록을 할지 말지 고민되시는 분들은 스마트스토어부터 시작하셔서 점차 마켓을 늘려나가는 부분을 추천드리고 내가 전업으로 하겠다 사업자등록을 이미 하신 분들은 여러 채널에 여러 제품을 등록하여 낚싯대를 더 많이 늘려 나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각 마켓마다 이용자 연령층도 많이 다르고 G마켓만 이용하시는 고객도 있고 쿠팡만 이용하시는 고객분들도 많습니다.

왜냐면 마켓마다 인식이 있으니까요.

 

쿠팡은 배송이 빠르다, G마켓/옥션, 11번가는 오랫동안 사용해 오신 마니아층이 두텁고, 롯데 ON, 위메프는 쿠폰 할인등 신규 유입이 조금 있는 편이고 스마트스토어는 수수료가 낮아 고객에게 드릴 수 있는 혜택이 많은 점

 

요즘은 고객분들도 똑똑하여 직접 비교를 해가며 구입을 하시기 때문에 이렇다 저렇다 할 답은 없습니다.

뭐든 꾸준히 열심히 하시면 언젠가 판매량이 증가하고 밥벌이 정도는 누구나 하실 수 있는 부업으로써 상당히 포텐셜이 높은 직종이죠.

 

무재고 소자본 시작을 할 수도 있고 직접 재고를 두고 판매를 하실 수도 있고 판매 방식도 다양하여 노리스크, 하이리턴의 기준이 아닐까 싶네요.

 

마지막으로 모든 판매자분들, 이제 곧 시작하시려는 분들 모두 힘내시고 시작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안된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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