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시대에 과연 N잡을 하지 않고 계시는 직장인이 있을까 할 만큼 투잡, 쓰리잡의 비율이 많아졌습니다. 이는 치솟는 물가와 어려운 경제 속에서는 필수소재가 되었는데요.
최근 유튜브에 많은 부업 영상, 투자관련 영상들이 판을 치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 쇼핑몰 또한 굉장히 유망한 부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다만 많은 영상들 속에 무재고, 무자본 창업이라는 문구를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쇼핑몰을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쉽게 착각하는 부분들 그리고 궁금한 부분들을 시원하게 말씀드릴 테니 시작 전 참고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이란
먼저 쇼핑몰이란 내가 판매할 수 있는 품목들을 온라인에 등록하여 판매를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기존 오프라인 몰과는 큰 차이가 있는데요.
오프라인몰의 경우 동네 한정으로 판매를 진행을 하게되고 유동 인구를 항상 고려를 해야 하며 임대비용 등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부분들이 많습니다.
반면 온라인몰(쇼핑몰)의 경우 점포가 없어도 컴퓨터만 있다면 바로 판매가 가능하며 전국민이 검색만으로 여러 가지 물건을 구매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 서비스입니다. 온라인몰의 경우 따로 광고 없이도 판매가 가능하며 좋은 품목만 있다면 따로 광고를 할 필요도 없습니다.
쇼핑몰 시작 전 착각하는 부분
당연히 무재고, 무자본으로도 운영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를 통해 착각을 하시게되는데요. 처음부터 엄청난 수익이 생길 것이다, 정말 쉽게 돈 벌 수 있겠다고 생각을 하시는데요.
모든 장사가 그렇듯이 쇼핑몰 또한 시작은 정말 미미하다고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처음 몇 개월은 진짜 수익이 단 하나도 나지 않을 수도 있고 정말 운이 나쁘신 분들은 1년 내내 수익이 없을 정도로 답답한 부업 중 하나입니다.
거기에 저작권, 지적재산권이 문제가 되는지 크게 신경쓰지 않다가 법적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는 이러한 부분들을 쇼핑몰 창업 소개를 하면서 같이 다루질 않으니 많은 분들께서 함정에 빠지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장사는 없다라는걸 항상 인지하셔야 합니다. 오픈하기 쉬운 온라인 시장이지만 일단 문을 연다고 모두 성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기본적인 시장 조사는 하셔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무재고 무자본 쇼핑몰 창업의 현실
무재고, 무자본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반대로 재고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상품 품절의 경우 대처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무자본이라고 했지만 주문이 들어오면 해당 상품을 발주한 최소한의 금액은 있어야하기 때문에 쇼핑몰 운영시 초반에는 매출이 적어 크게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어느 정도 자리를 잡으려고 할 때 매출이 높아지게 되면 발주해야 하는 금액 또한 높아지기 때문에 자본이 없다면 잠깐 주춤하실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중계사이트의 정산 시스템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택배 송장 등록 후 배송완료가 된다면 며칠 이내로 정산이 가능합니다. 다만 각 중계사이트마다 전부 정산 일이 다르기 때문에 머리가 아파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쿠팡의 경우 전 달의 판매건에 대하여 3개월에 걸쳐 모두 정산이 되기 때문에 내가 1월에 100만 원을 가지고 200만 원에 물건을 팔았다고 해서 다음달에 200만원 모두 정산받는 것이 아닌 2월에 70만 원, 3월에 70만원, 4월에 60만 원 이런 식으로 정산이 됩니다.
상품 소싱
누구나 좋은 물건을 판매하고 싶습니다. 다만 이러한 상품들의 경우 대다수 대기업에서 생산되며 대기업에서는 본인들이 잘 팔고 있는데 굳이 중간에 소상공인을 넣어 중간 유통을 한번 더 끼워 팔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소상공인들의 경우 어떠한 상품을 팔게 되냐??
1. 대기업에서 이제 곧 단종될 상품들
2. 좋은 상품이지만 인터넷 최저가 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공급받는 상품들
3. 중소기업 상품 or 비브랜드 상품
4. 핸드메이드 상품
5. 비주류 상품 등
이러한 상품들을 위주로 판매를 하게 되는데요. 물론 대기업 잘 나가는 물건을 본인이 직접 사들여 사진 찍고 상세페이지를 제작하여 판매를 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초바자의 경우 이렇게 판매를 한다는 것이 굉장히 어려운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당장에는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초보자는 진짜 안 좋은 상품들만 판매를 해야 할까??,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잘 찾아보면 도매사이트에도 좋은 상품들이 가끔 등록되고 판매를 하시다 보면 중소기업에서 먼저 공급 아이템 관련하여 연락이 올 때도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기회는 꾸준하게 운영을 하시는 사장님들께만 주어지는 기회기 때문에 만약 몇 개월간 판매가 없다 하더라도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부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직장에서 이미지가 좋으면 다른 회사로 스카우트되듯이 쇼핑몰 또한 항상 관리를 잘해주고 꾸준히 운영을 해주게 되면 본인 쇼핑몰 색깔과 비슷한 중소기업에서 기회를 주니 포기하지 마시고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