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320x100

 

1. 수익률과 리스크의 관계

● 투자는 수익을 기대하는 활동이지만 동시에 리스크도 굉장히 높습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 동반되므로 투자 전 기업의 PER, PBR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주식은 채권보다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가격 변동성이 채권에 비해 상당히 크기 때문에 리스크가 클 수밖에 없습니다.

 

2. 복리의 마법

투자에서 복리(이자에 이자가 붙는 구조)는 자산을 장기적으로 크게 증사 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장기 투자를 할수록 복리의 효과는 커집니다.

 

매년 5%의 복리로 10년간 투자를 하게 되면 원금의 두 배에 가까운 자산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3. 분산 투자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자산에 분산하여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한 가지 자산에만 투자할 경우, 해당 자산의 가치가 급락할 때 큰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자산에 분산하여 투자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주식뿐만 아니라 채권, 금, 부동산, ETF 등 여러 자산에 분산 투자하여 리스크를 분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4. 시장 타이밍과 장기 투자

시장 타이밍을 맞추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적인 가격 변동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장기적인 상승을 기대하는 전략이 더욱 안정적입니다.

 

●1~2년 단기의 시장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기보다 10년, 20년, 30년 이상의 장기투자를 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5. ETF와 펀드

ETF는 특정 지수나 자산을 추종하는 펀드형태로 주식처럼 거래소에서 사고팔 수 있는 상품입니다. 펀드는 전문가가 운용하는 상품으로 다양한 자산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초보 투자자도 적은 금액으로 투자가 가능하며 소수점 구매도 가능한 상품들입니다. 때문에 더욱 다양한 상품에 분산 투자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전문가가 운용하므로 투자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6. 포트폴리오 관리

자산 구성 비율을 적절히 관리하여 위험을 줄이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입니다. 투자 환경이 변하면 이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성장주 비율을 높게 설정했다면 주식 시장의 하락기에는 안전 자산(채권)으로 일부 재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자산 배분

투자 자산을 주식, 채권, 현금, 부동산 등으로 나눠 배분하여 시장 상황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적은 금액으로 투자를 시작하게 되면 자산을 배분했을 때 큰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이렇게 해야지만 있는 돈을 지킬 수 있기 때문에 분산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입니다.

 

  공격적인 투자자는 주식의 비중을 높게, 보수적인 투자자는 채권이나 예금을 높게 배분하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께서 인생 한방을 노리고자 목돈을 한 종목에만 투자를 하는 실수를 하게 되는데요. 당연히 그 마음은 이해합니다만 주식투자 특성상 리스크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운이 좋다면 큰돈을 벌겠지만 그 운은 100명 중 1명에게 해당될까 말까 하기 때문에 나머지 99명은 깡통이 될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연금에서 투자를 하는 것을 보면 수익금도 낮지만 손실금 또한 낮은 편에 속합니다. 당연히 큰 금액을 굴리다 보니 안정적으로 투자를 할 수밖에 없겠지만 이러한 투자활동으로 매년 꾸준히 비슷한 수익률을 달성하는 것을 보면 투자는 단기적으로 수익을 보는 것보단 1년을 기준으로 총 합산하여 수익률을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