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현시점에서 부업을 고려하지 않는 직장인들이 없을 정도로 부업의 붐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부분 나이가 들어 후회하지 않으려고, 혹은 유튜브 영상을 보고 있으면 부업에 관한 이야기들이 참 많고 나보다 어린 사람들이 이미 몇 천만 원, 몇 억 원씩 벌어들이는 광경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보니 너도나도 모두 부업을 하려고 합니다.

 

결국 우리는 직장을 다니다 정년퇴직 후 본인의 일을 해야만 합니다. 현재 2030세대는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퇴직 후 절대로 쉴 수가 없습니다. 우리 부모님 세대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은퇴하고 집에서 놀고 계신 분들이 많이 없는 걸 보실 수 있는데요. 어릴 때 미리 벌어두지 않으면 진짜 죽을 때까지 일만 해야 하는 환경이 만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부업을 해야만 하는 이유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아르바이트, 오토바이배달, 대리운전 다 좋은 부업입니다. 하지만 길게 봤을 때 계속 유지가 가능할까? 에 대해 생각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부업을 시작하기 전에 우리는 고려해야 할 것이 몇 가지가 있는데요.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이 사업성이 있는 부업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사업성이 띄는 부업으로는 무재고 위탁판매, 블로그, 유튜브, SNS가 대표적으로 있습니다. 이 모든 부업들의 공통점은 온라인으로 운영하는 업종들인데요. 이미 많은분들께서 이 같은 부업들이 무엇인지 알고 있고 어떻게 하는지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토바이배달, 대리운전과 같이 시작하는 날부터 바로 돈이 되는 것들이 아니다 보니 귀찮아서 시작을 안 하시는 분들이 엄청 많습니다.

 

그렇다면 퇴직 후에 이러한 부업들을 하면 안되느냐?라고 생각하실 텐데요. 늦으면 늦을수록 재능이 없다면 수익은 점점 낮아질 것이고 경쟁성 또한 계속해서 나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때쯤 되면 모두가 이 일을 하고 있거나 어린 나이부터 성장하여 자리 잡은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그렇게 마음이 급해지다 보면 사기에 노출될 가능성도 증가하겠죠.

 

조금 더 어리고 여유로울때 미리 시작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월급은 월급대로 받고 집에 와서 부업형식으로 운영을 하다 부업의 수익이 월급을 뛰어넘을 때쯤 전업으로 할지 계속 부업으로 할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경험을 조금이나마 어릴 때 해봐야 여러 가지 시도를 할 수 있는데요.

 

나이가 들어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온라인 부업을 시작하게되면 마음적으로 안정적이지 못합니다. 당장 수익이 있어야 굶어죽지 않기 때문이죠. 이러한 일들로 사기수법에 많이들 걸려들어 더 큰돈을 잃는 불상사가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부동산, 주식 투자를 한다고 하더라도 절대 준비 없이 할 수 없듯이 온라인 부업도 사업성을 띄는 만큼 미리 준비를 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당장 부업을 하지않으면 나타날 현상

직장인 2030세대가 부업을 하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많은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 집마련의 큰 꿈을 가지고 사회에 뛰어드는 사람들도 있고 좋은 차를 타기 위해 사회로 뛰어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젊은 층은 부업을 하지 않고서는 절대 이 좋은 것들을 무난하게 누리지 못합니다. 집값만 하더라도 서울은 꿈도 못 꾸고 지방도 사회초년생이 월급만 모아서는 절대로 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되지 못합니다.

 

이미 성공한 젊은 청년들은 대다수 직장을 다닐때 이미 다른 것들을 준비를 하였고 같이 병행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절대로 직장만 다녀서 그렇게까지 성공을 할 순 없었을 겁니다. 옛날에야 밑천을 모아 장사를 하겠다는 말이 일리가 있었지만 지금은 밑천을 모으기 전부터 기본 베이스는 깔아 둬야 무슨 일이든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심각성을 깨닳아야 할 것이 우리나라 자영업자 폐업률이 80%가 넘습니다. 이중 음식점이 제일 폐업률이 높은데요. 무언가 떠오르시지 않나요? 많은 분들께서 정년퇴직 후 시작하는 장사가 치킨, 식당, 술집 같은 음식장사입니다. 이 중 80%는 통계상 폐업을 한다고 봐야겠죠. 하지만 부업으로 수익파이프라인을 깔아놓고 장사를 시작한다고 생각해 보시면 조금 양상이 다를 겁니다. 

 

이미 여러 부업에서 안정적인 수익이 발생하고 있고 전혀 급할것이 없다 보니 다른 일을 시작하실 때 냉철하고 신중하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안정적인 수익파이프를 갖추고 시작한 장사와 당장 수익이 없으면 굶어 죽을 상황에서 시작하는 장사와 어떤 곳이 실패확률이 낮을지 냉정하게 생각해 보세요. 

 

전자는 망해도 또 다른 일을 할 수 있고 후자는 망하게되면 뒷 일을 장담할 수 없습니다. 이제는 한 가지 일을 정말 잘하지 않는 이상 여러 가지 일에 걸쳐 놓아야 적당히 먹고살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혼자 산다고 하더라도 직장만 다녀서는 자급자족 자체가 되지 않기 때문에 여러 전문가들도 반드시 부업을 하라고 권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래는 제가 진행하고 있는 부업 코칭입니다. 상담만 받고 가셔도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클릭해주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