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약통장 개설 후 매달 얼마를 넣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초년생, 내 집마련의 꿈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반드시 읽어보시고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과연 얼마를 얼마를 납입해야 100%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청약통장 매월 얼마를 납입해야 할까?

내집마련 혹은 부동산 공부를 위해 이제 막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궁금하실 겁니다. 어디서는 매월 10만 원을 내면 된다 하고 또 어떤 곳에서는 한 번에 몇백만 원만 넣어두고 가지고 있으면 된다라 던 지 여러 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 경험상 매월 얼마를 내야 하는지 정답은 없습니다. 내가 원하는 주택에 따라 납입 금액을 설정하셔야 되는데요. 만약 행복주택, 국민임대, 재개발임대, 장기전세주택등 공공임대주택은 청약통장의 매월 납입 횟수와 가입기간만 중요시하기 때문에 최소 2만 원씩만 꾸준히 납입하시면 충분히 요건을 충족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공공주택의 경우 최대 10만 원까지만 인정을 하기 때문에 11만 원을 납입하시더라도 10만 원만 인정이 되는 겁니다.

2만 원씩 24회 납부 시 행복주택 점수 만점
2만 원씩 60회 납부 시 국민임대주택, 재개방인대주택 점수 만점
2만 원씩 96회 납부 시 장기전세주택 점수 만점

 

만약 공공분양을 목표로 납부 하실 경우 10만 원씩 600만 원을 채우시면 생애최초 특별공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목표에 따라 금액을 설정하여 납부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당장 주택마련 목표고 여유가 있으시다면 공급받기 전까지는 꾸준히 납부하시는 것도 배점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청약통장 해지 하여도 될까요?

청약통장에 2만원씩 96회를 납부하신 경우 그냥 가지고만 계셔도 나중에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해지 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갑자기 돈이 필요하지 않으시다면 그냥 가지고만 있으세요. 부득이하게 해지를 하셨다면 금액은 그대로 받을지언정 납입 횟수 기간은 다시 처음으로 리셋됩니다. 제가 드리는 말씀은 정말 어떤 이유에서도 절대 해지하지 않는 걸 추천드립니다.

결론

공공임대주택: 2만원씩 최대 96회까지 납부 후 통장 보관하기

공공분양(생애최초): 10만 원씩 600만 원 채우고 통장 보관하기

일반분양: 10만원씩 꾸준히 넣기

 

부득이한 상황이 아닐 경우 어떠한 이유에서라도 청약통장은 해지하지 말고 기간, 횟수, 금액만 채우셨다면 그냥 없는 돈이라 생각하고 통장을 계속해서 가지고 계셔야 나중에 혹시라도 분양을 받으실 때 좋은 배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통 내 집마련이 꿈이지만 내 마음처럼 되지 않고 내가 모르고 있다가 갑자기 분양이 당첨되는 경우도 많다 보니 청약통장 이외에도 따로 저축은 하셔야 합니다. 제 경험에 말씀드리자면 저는 내 집마련을 하고 싶어서 동네 아파트 분양신청을 하였고 안 되겠지 하는 마음에 그냥 까먹고 살다가 당첨소식을 전해 듣고 계약금, 중도금, 잔금들을 급하게 계산을 하고 보니 억대가 넘어 굉장히 당황을 했습니다. 다행히 술, 담배 안 하고 차곡차곡 모아둔 돈으로 입주는 했지만 만약 준비가 안 돼있었다면 피만 받고 싼값에 넘겼을 것입니다.

 

그리고 입주하고도 방심을 할 수 없는게 아파트 취득세를 또 내야 하는데 금액이 적지 않습니다. 항상 준비가 되어있어야 당첨이 되더라도 분양받아 입주가 가능하고 생활이 가능하니 청약만 믿고 계시지 마시고 미리미리 저축 전략을 설정하셔서 비상 상황에 대비하세요. 내 집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안정감이 생기고 더 열심히 살게 되니 알뜰살뜰 모아서 더 항상 성공한 삶을 사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번영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