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많은 소상공인 분들께서 궁금하신 정부지원금 면접 꿀팁에 대해 간략하게 몇 가지 말씀드릴까 합니다. 여기에는 하지 말아야 할 행동 그리고 어떤 식으로 발표를 해야 심사위원이 더 좋게 볼 것이냐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아직 정부지원금을 신청을 안해보셨거나 이제 곧 신청을 할 예정인데 이번이 처음이시라면 한번 읽어보시고 도움받아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정부지원금 면접 과정
- 면접장 도착
- 심사위원과의 만남
- 팀별로 발표
- 발표는 5~10분 사업계획 설명 이후 심사위원들의 질의응답 시간
- 이후 합격자 발표 및 지원금 수령
정부지원금 면접때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행동
1. 지나친 겸손
여기는 심사위원에게 잘 보여서 인기를 점수를 얻는 노래자랑이 아닙니다. 기업의 미래 가치를 평가하고 그에 맞게끔 지원을 해주는 곳입니다. 따라서 너무 겸손한 자세로 임할 필요가 없으며 리더의 자질을 보여줘야 하는 장소입니다.
2. 지나치게 공격적인 태도
간혹 본인 스스로 사업역량이 대단하다고 느끼고 심사위원들에게 공격적인 태도로 다가가는 면접자들이 있습니다. 제일 금물해야할 행동인데요. 심사위원들 또한 인간이므로 감정적인 부분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적당히 리더십을 보여주되 공격적인 태도는 절대 금물입니다.
3. 잘봐달라고 구걸하는 태도
심사위원을 처믕뵙고 인사를 나누는 것은 아주 좋은 태도입니다. 반대로 너무 심각할 정도로 잘 봐달라고 구걸하는 형태의 태도는 오히려 반감을 살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 또한 절대 금물입니다.
4. 너무 부끄러워하는 태도
누구나 떨릴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지원금 면접은 기업의 대표로 나온 발표자입니다. 따라서 그 사업에 대한 내용은 발표자가 가장 잘 아는 내용이고 심사위원이 아무리 태클을 걸더라도 본일이 할 말은 끝까지 하셔야 합니다. 보통 태클 거는 일은 잘 없습니다.
5. TMI를 너무 남발하는 행동
질의응답 시간에는 반드시 묻는 이야기만 대답하시길 바랍니다. TMI를 섞는 순간 내가 준비해 온 내용이 전부 꼬일 수 있고 심사위원들 또한 발표자가 어떠한 내용을 전달하고자 하는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금 면접때 하면 좋은 행동
1. 논리보다는 공감하는 태도
기계가 하는 면접이 아닙니다. 심사위원들 또한 인간이기 때문에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 또한 좋지만 본인 스스로 생각할 때 이 사업에 대한 내용을 100% 전달하기 힘들다면 공감형태로 가는 것이 오히려 득이 됩니다.
2. 적당히 겸손한 태도
우리나라는 동방예의지국으로 겸손은 필수적으로 장착해야 합니다. 다만 착각하는 것이 겸손이 쭈뼛쭈뼛하는 겸손이 아니라 할 말은 정확하게 하되 질의응답 시간에는 웬만하면 상대를 높여주는 단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똑똑한 어른스러운 단어 선택
우리는 비즈니스를 할 때와 친구들과 술 마실 때 다루는 내용이나 단어선택이 확연히 다릅니다. 면접장소에서는 심사위원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정도의 고급적인 회화를 섞는 것이 좋습니다.
4. 묻는 말에 답만 하기
만약 처음 정부지원금 면접을 간다고 했을 때에는 그냥 심사위원 분들께서 묻는 말에만 정확하게 답변만 해주시면 됩니다. 괜히 똑똑한척하다가 걸리게 되면 오히려 탈락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5. 시간 끌기
만약 질의응답 시간에 본인이 생각하지 않은 답변이 나오거나 완전 다른 내용의 질문이 나왔을 때에는 그냥 답변으로 시간을 끄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다만 TMI 형태가 아닌 주도적인 느낌의 답변이어야 합니다.
결론
정부지원금은 국민들의 세금을 정부에서 기업에게 지원을 해주는 것이므로 심사위원들은 이 기업이 국민들의 세금을 투자받을만한 자격이 되는지, 리더십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자리입니다.
능력이 좋은 사람 즉 직장인을 뽑는 자리가 아니다 보니 조금 다른 관점으로 다가가셔야 합니다. 보통 심사위원들은 하루에 40개 팀을 심사를 하기에 머리에 가장 오래 남는 팀에게 가산점을 주게 됩니다.
능력이 좋아서 오만하게 설명을 하고 꼰대처럼 발표, 질의응답을 하게 되면 심사위원 입장에서는 이 사람은 능력은 있지만 사업을 할 인재는 아니다고 판단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따라서 사업계획서 발표, 질의응답에서는 우리가 사업을 하게 되면서 상대를 어떻게 대하는지 태도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리더십을 굉장히 크게 보는 자리입니다.
결론적으로 해당 면접은 고객을 대하는 태도로 설명하고 다가가는 것이 중요한 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